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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로 영상편집하기 (blender 2.80버전)

devsp 2020. 7. 3. 12:10

무료로 영상편집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보다가

3d 모델링을 할 때 사용되는 블렌더라는 프로그램으로

영상편집이 가능하다기에 공부하고 정리해보았다...

(국내에는 확실히 자료가 부족함 ㅜㅜ)


* 간단한 자르기, 속도 조절용으로 써먹을 만한듯...

* 블렌더 2.80.0버전 기준, 한글화 적용


1. 시작하기

상단에서 파일 > 새로운 > Video Editing


2. 편집할 영상 불러오기

가운데 부분의 추가 > 동영상


Desktop(바탕화면)에서 추가할 영상파일 더블클릭

(영상이 있는 경로로 적절히 이동하여 찾아서 추가하면 됨)


영상을 추가한 화면

* 파란색영상 객체, 청록색음성 객체이며,

* 첫 프레임은 1부터 시작한다.

* 객체가 있는 공간을 타임라인이라고 한다.


3. 불러온 영상 조정하기

타임라인에 있는 객체에 적힌 숫자값을 참고하여

우측의 프레임 종료 부분에 입력해넣으면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구간이 늘어난다.

(영상 객체를 기준으로 종료 프레임을 잡는게 좋음)


마우스 스크롤을 통해서 타임라인 부분에

표시되는 객체의 정밀도를 조절할 수 있음

(일종의 확대, 축소 / 별도의 키입력 없이 only 마우스 휠)


컨트롤 + 스크롤은 영상의 위치를 이동

(아래의 바를 통해서도 이동가능)


4. 영상 자르기

휠 (타임라인의 뷰 스케일 조정(확대, 축소)

컨트롤 + 휠 (타임라인 스크롤 좌우이동)

스페이스바 (영상 일시정지)

k키 (영상 자르기), 선택한 객체의 시작점 기준

방향키 (프레임 1단위로 이동), 세밀한 이동

ctrl + z : 뒤로

ctrl + shift + z : 앞으로

delete : 선택한 개체 삭제

적절한 위치에서 멈춘 후(스페이스바 : 일시정지)

단축키 k키를 누르면, 영상을 자를 수 있다.

(선택한 영상의 시작점으로부터 현재 프레임 위치까지 자른다)

* 현재 프레임 위치를 포함하여 자른다


삭제할 객체를 선택한 후, delete키를 누르면

(?) OK? 라는 팝업이 뜨는데 "스트립을 지우기"를

클릭하면 해당 객체는 삭제된다.

(영상과 음성은 별도이므로 개별적으로 삭제해줘야 함)


삼각형이 있는 부분을 클릭한 채로

드래그하면 잘렸던 영상이 복원된다. 

끝까지 늘리면 원 상태로 돌아온다.

(ctrl+z : 되돌리기, ctrl+shift+z : 앞으로)

 

삼각형 부분이 아닌, 객체의 가운데 부분을 클릭한채로

드래그하면 복원없이 객체의 위치를 옮길 수 있다.

(영상의 시작점은 1이므로, 객체를 앞으로 당기려면 1에 맞추는게 좋음)


5. 영상 속력 변환하기

영상 객체를 선택하고

추가 > 이펙트 스트립 > 속력 컨트롤을 클릭


자주색의 객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우측의 이펙트 스트립을 확인한다.


"입력 스트립 길이에 늘이기" 체크해제

반드시 속력팩터를 1로 설정하고,

속력을 곱하기 부분을 통해서 속력을 조절한다.


빠르게 하는 경우, 우측의 피치값을 조절하여 

영상 속도에 음성을 맞출 수 있다.

* 느리게 하는 경우, 본래의 음성 객체를 삭제하고

별도로 느리게 처리된 음성을 추가해야한다.

(느린 경우는 피치값 조절만으로는 중간에 잘림), 느리게하는건 복잡


2배속인 경우, 객체에 표시되는 프레임의 1/2을

우측의 종료 프레임으로 설정해야함.

(0.5배속의 경우, 표시되는 프레임의 2배를 종료 프레임으로 설정)


6. 영상 mp4로 저장하기

우측의 해상도 x, y 부분을 통해서 적절한 값 설정

* 720x480(480p), 1280x720(720p), 1920x1080(1080p)


적절한 프레임속도 설정(30추천)

(* 총 프레임 / 프레임 속도 = 영상 시간)


출력 부분의 /tmp\는 C:\tmp와 동일한 경로이며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해당 경로에 영상이 저장됨.

(경로를 별도로 지정할 수도 있음)


파일형식 부분에서 FFmpeg비디오 선택

*실수로 파일형식을 png로 하는 경우 렌더링(영상 생성)

과정에서 프레임 당 1개의 이미지 파일이 생성됨


인코딩을 클릭하여 확장하고,

컨테이너 부분에서 MPEG-4를 선택한다.

(*mp4 = MPEG-4이고, mp3와는 다름)


비디오 부분은 딱히 건드릴 것 없이 넘어가고,

오디오 부분에서, 코덱을 AAC or MP3로 해준다.


상단의 렌더 > 애니메이션을 렌더

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영상을 출력한다.


영상을 출력하는 중... 하단에 로딩이 보여짐.

* 로딩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중단하면, 

진행한 부분까지만 영상이 잘려서 생성된다.


영상 출력 완료!


생성된 mp4 파일


(원본 영상)

(편집한 영상)

- 영상 자르기, 2배속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